알.쓸.생.기.

Home>행복, 뿌리내리다>알.쓸.생.기.
더 저렴하고, 더 의미 있게
여름휴가를 준비하는 기술
알아두면 쓸데 있는 생활의 기술
본격적인 여름휴가까지 이제 남은 시간은 두 달! 아직 이르다 생각할 수 있겠지만, 지금이 여름휴가 계획을 세우는 데 적기이다. 미리 준비할수록 더 실속 있게 여행을 할 수 있기 때문.

일상의 쉼표가 되어주고, 일생의 느낌표가 되어줄 여행! 더 저렴하고 더 의미 있게 다녀올 수 있는 기술을 지금부터 소개한다.

글. 김미경

국내 여행, 어디로 갈까
‘여행이 있어 특별한 보통날’, 휴가 사용 독려를 위해 정부에서 지정한 슬로건이다. 이처럼 여행은 일상을 특별하게 만들어주지만, 슬로건까지 나올 만큼, 우리나라 대부분의 근로자들은 휴가를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고 있다. 문화체육관광부 조사에 따르면 평균 15.1일인 연차휴가 중 7.9일만 사용 중이라고. 이는 평균 연차휴가 20.6일 중 90% 이상을 사용하는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주요국에 한참 못 미치는 수준이다.
여행 역시 습관이다. 평소 여행을 잘 다니지 않는 이들은 여행 계획을 세우기 앞서 ‘어디로 갈까?’라는 난관에 부딪히게 된다. 한국관광공사에서 최근 발간한 <추천 가볼 만한 곳 대한민국 구석구석 100>에는 여행전문가들이 3년 동안 발품을 팔아 엄선한 한국의 대표 여행지 100여 곳이 수록돼 있다. ‘어디로 갈까, 언제 갈까, 이동 경로와 소요 시간은?’이라는 난관 3종 세트를 속 시원히 해결해주는데, 지역별・타깃별・계절별 맞춤 여행 콘텐츠를 제공해 더욱 유용하다. 특히 대한민국구석구석행복여행 홈페이지(http://korean.visitkorea.or.kr)에서 무료 e-Book으로 편리하게 볼 수 있다. (대한민국 구석구석 홈페이지 > 구석구석 소식 > 여행 매거진)
해외여행, 항공권 언제 살까
해외여행을 계획하는 이들에게 항공권 구입은 가장 큰 이슈다. 어느 시기에 구입하느냐에 따라 가격 차이가 크기 때문이다. 세계적인 온라인 여행사 익스피디아가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발표한 ‘2018년 항공여행 전망 보고서’에 따르면, 항공권은 출발 한 달 전 일요일에 사는 게 가장 싸다. 하지만 안타깝게도(!) 올해 여름휴가 기간 중 저렴한 항공권은 대부분 팔렸다. 출발이 임박했을 때 저렴하게 나오는 ‘땡처리 항공권’을 기대해볼 수도 있겠지만, 역시 익스피디아의 분석에 따르면, 항공권 가격은 출발 30일 이내부터 높이 뛰는 경향을 보였다. 판매가 부진한 노선을 중심으로 하는 비정기 할인 이벤트는 노려볼 만하다.
스카이스캐너(SKYSCANNER)나 플레이윙즈, 익스피디아, 카약(KAYAK) 등의 모바일 앱을 통해 특가 항공권을 최저가로 예약할 수 있다. 항공사 홈페이지 가격뿐만 아니라 여행사 항공권 가격까지 비교해 예약할 수 있는데, 관심 노선을 지정한 뒤 알림 신청을 해두기만 하면 된다. 이렇게 다양한 형태의 공유경제 서비스가 발전한 배경에는 경제 저성장이 있다. 경제불황에 취업난까지 겹치면서 불필요한 지출을 줄이려는 소비자가 많아진 것이다. 또한, 소유보다는 경험과 만남을 원하는 현대인의 욕구를 만족시킨다는 점도 공유경제의 인기 원인이다.
Tip. 항공권, 언제 구입할까?
1. 일요일 구매가 가장 저렴
이코노미 좌석 기준 국내선과 국제선 항공권 모두 일요일에 구매하는 것이 가장 싸다. 반대로 금요일이 가장 비싸다.
2. 국제선 11월 가장 저렴해
한국에서 출발하는 국제선 항공권이 가장 비싼 시기는 7월. 반면 11월에 가장 저렴했다. 국내선 항공권 가격은 5월에 최고치였다.
3. 국내선 화요일 출발 가장 저렴
출발 일정 기준으로는 국내선의 경우 화요일에 출발하는 항공권이 가장 저렴했고, 금요일 출발편이 가장 비쌌다.
국제선의 경우 금요일에 떠나는 항공권이 최저가였고, 일요일 출발 항공권이 최고가였다.
* 출처: 익스피디아 ‘2018년 항공여행 전망 보고서’
여행, 출발부터 기록까지! 필수 앱 모음
  • 안전하고 편리하게 해외여행을! ‘지구촌 스마트 여행’
    날씨, 문화, 환율, 질병 등 국가별 종합 정보와 짐꾸리기 체크리스트 등이 있다. 위기상황 대처법 사례 및 위급상황 발생 시 그림문자로 의사 소통할 수 있는 여행 필수 콘텐츠도 간결하게 구성해 제공한다.
    * URL(모바일) : www.smartoutbound.or.kr/m
  • 여행 일정을 쉽게 계획하고, 공유하다! ‘위시빈’
    여행 전・여행 중・여행 후 꼭 필요한 여행 정보 공유 앱! 10만 개 이상의 국내외 여행 정보와 함께 최적화된 일정 툴을 제공한다. 여행 정보를 얻고, 계획을 세우고, 공유하는 데 이상적인 앱이다.
    구글플레이앱스토어
  • 여행이 이야기를 만나니, 더 재미있다! ‘스마트 투어 가이드’
    오디오 가이드와 함께 국내 여행을 떠나보자! 삼국시대 역사 및 시티투어, 유네스코 등 테마별로 우리나라 대표 여행지의 숨겨진 이야기를 만나볼 수 있다. 여행의 재미와 깊이가 달라지는, 여행 필수 앱!
    구글플레이앱스토어
  • 여행 기록, 나만의 여행 책이 되다 ‘볼로’
    행지에서 사진을 업로드하고 메모만 남기면 저절로 여행기가 완성된다. 데이터 없이 기록을 남길 수 있어 해외에서나 비행기 안에서도 유용하다. 특히 책으로 제작해 받아볼 수 있어, 나만의 여행 책으로 남길 수 있다.
    구글플레이앱스토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