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지금
공단소식
코로나는 마스크로, 실직과 산업재해는 고용·산재보험으로!
공단은 사회보험 사각지대 해소를 위한 고용·산재보험 집중홍보기간을 10월 5일부터 11월 4일까지 한 달간 운영한다. 이번 기간 동안 방송, 온라인 등 비대면 홍보매체를 통해 고용·산재보험의 필요성 및 혜택을 알려 「위기 시 사회보험이 더욱 필요하다」는 공감대를 확산시켜 미가입 사업장의 가입을 독려할 예정이다.

 

공단, 공공부문 한국판 뉴딜 추진 동력 마련
공단은 10월 5일부터 포스트 코로나 시대를 선도하는 경제기반 구축을 위한 정부정책인 ‘한국판 뉴딜’ 정책에 적극 참여하고, 체계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전담조직인 『한국판 뉴딜 추진단』을 신설하였다. 이번에 신설된 『한국판 뉴딜 추진단』은 코로나19 확산에 따른 경제 전반의 비대면화, 디지털 전환 가속화 및 원격근무·유연근무 도입 확대 등 급격한 사회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공단의 컨트롤타워 역할을 수행할 예정이다.

 

공단 선플운동 실천협약 체결
이미지
공단과 선플재단은 10월 14일, 서울합동청사에서 『선플운동 실천협약』을 체결했다. 이번 협약은 응원과 배려의 선플 문화 확산을 통해 상호 존중의 직장 문화를 만들어나가기 위한 것으로, 공단과 선플재단은 ▲선플문화 확산을 통한 직장 내 괴롭힘 근절 ▲상생의 노사문화 조성 ▲사이버 언어폭력 예방과 인터넷 윤리·인권 교육 사업 등에 대해 상호 협력하기로 했다.

 

울산지역 9개 공공기관, 포스트코로나 대응 감사 전략 모색
이미지
공단 감사실은 10월 14일 울산 중구 소재 본사에서 제58차 울산지역 공공기관 감사협의회를 개최하여 울산 공공기관 감사기구의 발전방향을 모색하고 현안사항에 대한 토론을 진행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서는 외부전문가를 초빙하여 ‘포스트-코로나 대응 감사방향 및 전략 구축’에 관한 특강을 듣고, 함께 대응전략을 모색하는 시간을 가졌다.

 

근로복지진흥기금 200억 원 지정 기부한 은행연합회에 감사패 전달
이미지
공단은 10월 16일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취약계층의 고용위기 극복을 위해 근로복지진흥기금에 기부를 한 은행권을 대표해 은행연합회에 감사패를 전달했다. 근로복지진흥기금 지정기부금은 긴급재난기부금과는 별도로 희망하는 경우 상시적으로 기부하는 것으로, 고용보험 혜택에서 소외된 취약계층을 위한 실업대책사업의 재원으로 이들의 고용안정 및 생계안정 대책 등 근로복지증진사업에 사용된다.

 

“인증서, 앱 없이도 산재사건 검색” 모바일 서비스 개시
공단은 10월 19일부터 산재를 신청한 재해자가 실시간으로 민원서류 처리진행상황을 확인할 수 있는 모바일서비스를 개시했다. 앞으로는 모바일 검색서비스는 애플리케이션 설치나 공인인증서 없이 접수번호 입력만으로 간편하게 산재처리현황을 검색할 수 있다.

 

공단 창원병원 조영화 내과장, 「올해 최고의 의사」로 선정
이미지
공단은 10월 28일 창원병원에서 ‘올해 최고의 의사 닥터 컴웰(Dr. COMWEL)’ 시상식을 가졌다. 올해 수상자로 선정된 조영화 내과장은 2014년 공단 창원병원에 입사, 투철한 직업의식과 사명감으로 환자 진료에 열정을 다해 환자 뿐 아니라 직원들에게 큰 신뢰를 받고 있다. 특히, 코로나19로 인한 국가적 위기상황에서 감염병전담병원으로 지정된 창원병원을 감염병 관리체제로 신속하게 개편하는 데 주도적 역할을 수행했다.

 

공단 인재개발원, ISO 45001 인증 획득근로복지공단
이미지
공단 인재개발원은 10월 27일, 공공기관 연수시설 중 최초로 ISO 45001(안전보건경영시스템) 인증을 획득했다. ISO 45001은 국제표준화기구(ISO)가 제정한 안전보건에 관한 최고 수준의 국제인증제도로 사업장 내 다양한 유형의 위험요인과 산업재해를 사전에 예방하기 위해 안전보건에 관한 전반적인 사항을 엄격한 평가를 거쳐 인증하는 제도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