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과 함께
바른 호흡으로 지키는 건강
호흡운동
최근 코로나19 등 호흡기 질환으로 마스크가 일상화되고 있는 시점에서
‘호흡’은 ‘재활’이라는 이름을 붙일 정도로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이번호에서는 호흡운동이 왜 필요하고, 어떻게 해야 바르게 호흡할 수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sub_writer_deco사진 전예영정리 김주희
태백병원 김영복 과장
시범 태백병원 김선정·김남현 물리치료사

 

호흡의 이해
이미지
폐는 확장과 수축을 반복하는 데 이를 도 와주는 것이 갈비뼈와 호흡근입니다. 좌우 부 갈비뼈는 펌프 손잡이처럼 올라갔다 내 여갔다를 반복합니다. 6~10번까지인 하 부 갈비뼈는 양동이 손잡이처럼 옆으로 갈 빈 뼈를 확장시킵니다. 마지막 11~12번 갈비뼈는 컴퍼스처럼 벌렸다 오므렸다 하며 호흡에 도움을 줍니다.
바른 호흡이란?
이미지
이와 같은 갈비뼈의 움직임을 만들어 주기 위해 횡격막, 갈비사이근, 복부근육 등 다양한 호흡근이 작용합니다. 따라서 흉식호흡과 복식호흡이 함께 이루어져야 제대로 된 호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Step 1. 오므린 입술 호흡법
[분비물 축적 방지 및 운동 능력 향상을 위한 호흡법]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❶ 바로 앉은 자세에서 목과 어깨 근육의 긴장을 풀고 이완된 편안한 자세를 만들어 줍니다.
❷ 코를 통해 3~4초간 천천히, 깊게 공기를 흡입합니다.
❸ 입술을 둥글게 모아 촛불을 불 듯 6~8초간 천천히 공기를 배출합니다. (들숨의 2배)
Step 2. 가로막(횡격막) 호흡법
[호흡의 효율성 향상을 위한 호흡법]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❶ 무릎을 살짝 구부리고 누운 자세에서 한 손은 가슴, 한 손은 배에 얹습니다.
❷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며 가슴은 움직이지 않고 배가 앞·뒤로 확장되는 것을 느낍니다.
❸ 복부 근육을 수축하면서 오므린 입술을 통해 천천히 내쉬며 손으로 복부에 압력을 줍니다.
❹ 누운 자세, 앉은 자세, 선 자세, 보행 중 호흡 운동으로 발전시켜 진행합니다.
Step 3. 수건을 이용한 복식호흡 운동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❶ 앉은 자세에서 명치부분에 수건을 두르고 양손으로 수건의 양 끝을 가볍게 잡습니다.
❷ 코로 천천히 숨을 들이마시며 배가 저항을 이겨내고 앞·뒤로 확장되는 것을 느낍니다.
❸ 입술을 둥글게 모아 숨을 천천히 내쉬며 수건으로 복부를 짜주듯이 당겨줍니다. 5회씩 총 3세트 실시합니다.
Step 4. 의자에서 할 수 있는 호흡 운동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❶ 날개뼈 밑까지 오는 등받이 의자에 앉아 머리 뒤에 손깍지를 낍니다.
❷ 코로 3~4초간 숨을 들이마시면서 몸을 뒤로 천천히 젖혀 가슴을 확장시킵니다.
❸ 입술을 둥글게 모아 복부에 힘을 주고, 숨을 뱉으며 몸을 일으킵니다.
❹ 복부의 힘을 유지한 채 팔꿈치를 모으며 몸을 앞으로 숙여줍니다. 총 5회 실시합니다.
Step 5. 코어 운동
이미지
이미지
❶ 누운 자세에서 양 무릎을 구부려 허리를 바닥에서 뜨지 않게 합니다.
❷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면서 허리로 바닥을 최대한 눌러 5초간 자세를 유지합니다. 복부 근육이 수축되는 것을 느끼며 총 3회 반복합니다.
Step 6. 서서 할 수 있는 호흡근 운동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이미지
❶ 발을 어깨 넓이만큼 벌리고 척추와 머리가 일직선이 되도록 섭니다.
❷ 머리 뒤에 손깍지를 끼고 팔꿈치가 안으로 모이지 않게합니다.
❸ 코로 숨을 들이마시고, 입으로 내쉬며 몸통을 옆으로 구부린 뒤 천천히 제자리로 돌아옵니다.
❹ 반대쪽도 똑같이 실시하고 양쪽 번갈아가며 1번씩 총 3세트 실시합니다.

바르게 호흡하는 것만으로도 건강을 지킬 수 있습니다. 호흡운동은 꾸준히 해야 한다는 것 잊지 마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