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민이 신뢰하는 깨끗하고 투명한 공단,
일하기 좋은 공단을 만드는데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 감사실 이교철 실장
근로복지공단 감사실은 국민이 신뢰할 수 있는 조직문화를 만들고
고객중심의 적극 행정 및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감사실 이교철 실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고객중심의 적극 행정 및 공정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한 다양한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감사실 이교철 실장을 만나 이야기를 나눠봤다.
2019년도 감사실에서 중점적으로 추진하고 있는 사항은 무엇인가요?
부정비리 사전예방 효과 극대화를 위해 청렴패트롤 활동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청렴패트롤은 노출형 상시 감찰활동으로서 언제 어디서든 상시적인 정보수집과 감찰활동이 진행되고 있음을 전 직원이 인식하게 하여 부정비리 개연성을 사전에 차단하는 목적이 있습니다. 이와 함께 고객중심의 적극행정을 장려하는데 역량을 집중하고 있습니다. 고객 입장에서 적극적인 업무를 수행하는 과정에서의 실수에 대해서는 면책이나 현지시정을 우선 검토하는 반면, 소극행정 등에 대하여는 무관용의 원칙을 적용하여 엄중하게 대응하고 있습니다.
감사실의 내부통제 활동은 직장분위기 형성에 많은 영향을 미치는데 조직문화와 관련한 감사실의 역할은?
현장 존중 감사를 통해 청렴문화 정착, 배려와 존중 등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감사실은 부단히 노력하고 있습니다. 최근 건강한 조직문화 형성을 위해 ‘건강한 회식 123’, ‘모두에게 존댓말! 직위로 호칭을!’ 등 「5대 실천과제」를 선정하여 임직원을 대상으로 나부터 실천하기 캠페인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또한 「나쁜 조직문화 해우소」 이벤트를 추진하여 직급 간·세대 간 인식차를 극복하고 상호존중 문화를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올해 감사실에서 시행한 「내부변호인제도」와 「청렴감사 시민평가단」에 대해 설명해 주시겠어요?
「내부변호인 제도」는 감사심의안에 대한 다양한 의견을 청취하여 공정성과 객관성을 제고하는 한편 수감 직원의 방어권 보장을 강화하여 선의의 피해를 예방하는 인간존중 감사제도입니다. 「청렴감사 시민평가단」은 시민평가단이 감사인의 감사절차 준수 여부, 감사인 복무, 감사인 윤리성 등 감사실의 감사활동을 점검하는 제도입니다. 이 제도를 통해 감사활동 과정에서의 절차상 리스크 및 하자 예방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미래 환경변화에 대응하기 위해 감사실은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계신지 말씀해 주시겠습니까?
감사실은 한정된 감사자원 극복과 리스크 사각지대 해소를 위해 IT감사체계를 구축하고, E-감사시스템 고도화 전략 수립 연구용역을 통해 69개 상시모니터링 시나리오를 도출하였습니다. 또한 감사실 전 직원을 대상으로 빅데이터 분석, 데이터마이닝기법 등 IT활용 트레이닝을 실시하고, 올해 1월에는 통합감사행정시스템 도입을 위해 IT전문가 인력도 보강하였습니다. 앞으로도 감사실은 선진적 감사시스템 구축과 감사역량 강화를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