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힘이 되는 따뜻한 목소리
- 안산지사 고객 이야기
어느 때와 다름없는 아침 출근길. 그러나 자신도 모르게 자꾸 한숨이 새어 나왔습니다. 며칠 후면 월급일. 경영지원팀에서 직원들의 월급을 관리하는 저로서는 회사의 빠듯한 재정상황에 걱정이 태산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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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장님, 저희 회사 요즘 어렵다는데
월급 제때 들어오겠죠...?”
“그럼요... 요즘 사장님도 힘드신 것 같지만...
그래도 직원들 월급은 한 번도
안 밀리게 하시잖아요.”
“에휴~ 걱정이에요.
월급이 제때 들어올지도 걱정,
힘드신 사장님도 걱정...”
그렇게 회사의 재정상황을 걱정하던 중 근로복지공단의 일자리안정자금을 알게 되었습니다. 인터넷으로 관련 내용을 검색해봤지만 헷갈리는 부분이 많아 공단으로 전화를 걸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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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자리안정자금에 대해 문의 드리려고 합니다.
직원이 총 10명인데, 지원대상인가요?”
“네~ 고객님. 우선 몇 가지 확인할 부분이 있습니다.
지급을 희망하시는 월을 기준으로 직전 3개월간
상시 고용한 평균 노동자 수가 30인 미만이신가요?”
일자리지원팀 심사원님은 처음부터 하나하나 질문을 하시며 회사 상황을 확인하셨습니다. 근무시간 시급, 60시간 이상근무자 등 이해하기 어려웠던 부분을 친절하게 알려주셨고, 직원 한 명, 한 명의 근무상태를 확인 후 신청을 도와주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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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 부장님~ 외근 중이실 때 근로복지공단
심사원 님이 전화 주셨어요.
부장님 오전에 문의하셨다는 내용에 대해
답변해주셔서 메모 남겨 두었습니다.”
“아~ 고마워요. 저한테도 문자 남겨주셨더라고요.”
“심사원 님도 바쁘실 텐데~
정말 꼼꼼하고 친절하신 것 같아요~!”
여러 고객의 반복되고 잦은 질문을 때때로 답답하게 느끼실 수 있을 텐데, 늘 회사의 입장을 이해하고 도움을 주시려는 모습에 정말 많은 감동을 받았습니다. 심사원 님의 따뜻한 목소리만 들어도 힘이 되곤 했습니다.
얼마 전 저희 회사는 일자리안정자금을 지급 받았습니다. 덕분에 회사도 경영부담을 덜고, 직원들도 고용불안에서 조금이나마 해방될 수 있었습니다. 어려울 때일수록 직원들이 의욕을 갖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그것이야말로 영세중소기업이 할 수 있는 작은 보답인 것 같습니다.
편집자 주. ‘희망 에세이’에 실린 이야기는 공단을 이용한 고객의 사례를 재구성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