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안녕하세요. ‘목마른 사슴’ 고객관리 팀장 곽재수입니다. 저희 목마른사슴은 건실한 육가공 전문 업체이고요. 특이한 점이 있다면 저를 포함해 직원의 80퍼센트가 전과자라는 사실입니다. 직원 대부분이 어마어마한 과거를 가지고 있지 말입니다. 전과자라고 하면 한발 물러나는 분들이 많으실 텐데 저희는 정말 과거를 다 청산했고요. 예, 지금은 새 삶을 살고 있습니다. 우리 대표님인 지환 형님은 갱생불가라 손가락질 받던 저희를 포기하지 않으셨어요. 우리 형님은 말입니다. 쭉정이도 불에 태워 연료로 사용하거나 흙에 묻어 퇴비로 사용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분입니다. 갱생 의지가 확고한 전과자에게 일자리 기회를 제공해 새 삶을 살도록 이끈다, 이것이 우리 형님이 목마른 사슴을 설립한 이유입니다. 잘못된 과거가 없던 일이 될 수는 없겠지만, 전과자라는 낙인 때문에 새 삶을 살기 더욱 어려워진 저희에게 일하는 즐거움 새 삶의 기쁨을 주는 회사죠. 덕분에 저희는 과거를 뉘우치면서 적어도 지금, 그리고 앞으로의 삶에는 한점 부끄러움이 없는 사회의 일원이 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 같은 걸 무슨 기업이라 하던데 저는 뭐 그런 건 잘 모르지만, 우리 회사 직원들도 산재보험 혜택 받을 수 있나요?

물론입니다. 사회적 기업은 영리기업과 비영리기업의 중간 형태로, 사회적 목적을 우선적으로 추구하면서 재화와 서비스의 생산, 판매 등 다양한 영업 활동을 수행하는 기업(조직)을 말합니다.

영리기업이 주주나 소유자를 위해 이윤을 추구하는 것과 달리, 사회적 기업은 사회서비스를 제공하고 취약계층에 일자리를 창출하는 등 사회적 목적을 조직의 주된 목적으로 추구합니다. 사회적 기업은 일자리 마련, 사회통합, 사회서비스 제공, 지역경제 지원 등을 실행하고 있는데요.사회적 경제는 무엇보다 오늘날 고용 문제의 대안적 형태의 일자리를 창출하는 점에서 역할이 중요해지고 있습니다. 현재 전국의 사회적 기업은 총 1,400여개로 전국적으로 점차 늘어나는 추세입니다.
사회적 기업의 유형으로는 크게 5가지가 있는데요, 일자리 제공형, 사회 서비스 제공형, 혼합형, 기타형, 지역사회 공헌형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사회적 기업과 사회적 경제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면서 사회적 기업 박람회와 더불어 사회적 경제 관련 행사가 전국 각지에서 열리고 있습니다. 사회적기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각 시, 군, 구 사회적경제지원센터 홈페이지나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 홈페이지 (www.socialenterprise.or.kr)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이익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이 아닌 사회와 그 사회의 구성원을 위해 노력하는 사회적기업이 더 큰 뜻을 이뤄나가기를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