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단은 지금 이미지1

재활에 대한 모든 것을 전해드립니다

“속보입니다! 지난 크리스마스에 아이들을 위해 선물을 배달하던 프로 썰매꾼 루돌프 씨가 일하다 그만 허리를 다쳐 회복기 재활의료기관에 입원해 있다는데요. 루돌프 씨가 재활의료기관에서 어떤 치료를 받고 있는지, 쾌활즈 뉴스가 소식을 전해드립니다!”
‘OK, 컷!’ 소리와 함께 현장에 웃음소리가 가득하다. 지난 2023년 11월 29일부터 12월 1일까지, 2박 3일간 열린 쾌활즈 멤버 여덟 명의 영상 촬영 현장. 앵커를 맡은 대구병원 황지미 간호사의 매끄러운 발음도 잠시, 자신의 촬영분을 걱정하는 다른 멤버들의 연습이 이어진다. 2박 3일간 촬영할 영상은 총 7편. 재활치료의 전문성을 홍보하는 ‘재활꿀팁’ 영상 네 편과 재활전문 기관인 근로복지공단 병원을 홍보하는 ‘뉴스룸’ 콘텐츠 2편, 연말을 맞아 국민에게 따뜻한 메시지를 전할 ‘SING&SONG’ 콘셉트 캐럴까지. 2박 3일이 부족할 정도로 빼곡한 스케줄이다. 모두 다른 콘셉트의 영상이기에 안무에서 대사, 동작까지 외워야 할 내용들이 가득했다.
오늘의 ‘사서 고생’을 자처한 이들은 바로 근로복지공단 병원의 재활치료 홍보 조직 ‘쾌활즈’ 멤버들이다. 인천병원과 안산, 대구, 순천, 대전까지 전국 각지의 병원에서 모인 이들은 물리치료사에서 작업치료사, 간호사까지 재활과 관련한 다양한 직군으로 구성되어 있다. 근로복지공단이 재활 전문 기관인 만큼 재활에 관한 올바른 정보를 알리고, 공단 병원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한데 모였다. 근로복지공단 의료사업 중에서도 공단 병원은 산재전문에서 더 나아가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역할을 강화하는 데에 집중하고 있기 때문이다.

재활이 필요한 환자의 건강한 내일을 위해

연기에서 춤까지, 본업만큼이나 어려운 임무에 대한 부담이 있을 법도 한데 모두 자원해 워크숍에 참여한 이들답게 2박 3일 내내 밝은 웃음이 인재개발원을 가득 채웠다. 산재환자의 더 나은 내일을 만드는 재활 전문가라는 자부심이 모두의 얼굴에 담겨 있었다. 이날 촬영은 연말을 맞아 선물을 배달하던 루돌프가 허리를 다치고 근로복지공단 병원에 입원해 재활 치료를 받는다는 내용으로 꾸려졌다. 첫날 촬영에 대한 간단한 설명을 들은 멤버들은 곧바로 콘텐츠 리허설과 함께, 전문가로서 대본에 대한 꼼꼼한 검수와 조언도 잊지 않았다. 촬영에 앞서 워크숍에서는 상지대 미디어 영상광고학과 이희복 교수를 초청해 병원 SNS 홍보 전략에 관한 강의를 마련했으며, 유튜브 코리아 김혜정 매니저를 초청해 유튜브 콘텐츠 제작에 대한 이해를 돕는 시간을 마련하기도 했다.
근로복지공단은 전국의 10개 근로복지공단 병원과 3개 의원에 첨단 재활장비와 전문가를 바탕으로 일부 병원에 재활전문센터를 운영하여 모든 환자의 건강 예방과 질병 치료, 재활을 통한 산재근로자의 조속한 직업·사회복귀를 지원하고 있다. 물리치료사와 작업치료사가 제공하는 다양한 재활 프로그램 외에도 비롯 전국 최초로 산재관리 간호사 제도를 시행했으며, 산재 신청부터 치료·재활·직업복귀까지 근로복지공단 병원에서 해결할 수 있는 원스톱 서비스도 제공한다. 직업복귀 맞춤형 프로그램에서 간호·간병 통합서비스까지, 근로복지공단이 국내 최고의 산재 재활 인프라를 갖춘 만큼 쾌활즈의 콘텐츠는 앞으로도 무궁무진할 계획. 쾌활즈의 연말 특별 영상은 지난 12월부터 유튜브에 선보였으며, 높은 조회수를 기록하며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다. 재활이 필요한 곳 어디에나, 꼭 알아야 할 소중한 이야기를 전하는 쾌활즈의 활약을 2024년에도 힘차게 응원해 본다.

  • 쾌활즈 뉴스룸

  • 쾌활즈 징글벨

산재환자의 빠른 쾌유, 바른 재활!
공단은 지금 이미지

  • 오늘 저는 기자 역할을 맡았는데요. 열심히 노력한 만큼 부디 쾌활즈답게 밝은 모습으로 담기길 바랍니다! 근로복지공단의 다양한 서비스를 널리 알려서, 많은 산재환자가 건강히 치료 잘 받고 사회에 복귀하는 그날까지 열심히 하겠습니다!
    대구병원 박지혜 작업치료사

  • 크리스마스에 나눠줄 선물을 준비하다 허리를 삐끗한 루돌프 역할을 맡았습니다. 아무래도 대사보다는 몸으로 하는 연기가 많아 어떻게 하면 재미있게 표현할지 많이 고민했습니다. 저희 모습이 서툴게 보일 수도 있지만 그래도 노력과 진심을 예쁘게 봐주시기 바랍니다!
    인천병원 이현우 물리치료사

  • 이번 영상에서는 다른 병원과 차별화되는 우리 근로복지공단 병원만의 장점이 잘 드러나도록 하는데 집중했습니다. 20대부터 50대까지, 다양한 연령대의 쾌활즈 멤버들이 함께 부른 캐럴송도 기억에 많이 남는데요. 부디 많은 분들에게 따뜻한 기억으로 남길 바랍니다!
    순천병원 김영안 물리치료사

  • 나름 MBTI에서 ‘E’를 담당하고 있었는데, 워낙 끼가 많고 흥이 많은 쾌활즈 선생님들 사이에 있으니 제가 상대적으로 얌전해지는 것 같았어요. 그만큼 열정이 뜨겁다는 의미겠지요? 많은 분들에게 재활 과정과 사회 복귀 후 일상까지, 꼭 필요한 정보를 열정과 재미 가득한 영상으로 널리 널리 알리겠습니다!
    대전병원 김준환 작업치료사

공단은 지금 이미지1
  • 뉴스에서 재활꿀팁, 캐럴까지 세 가지 콘셉트로 영상을 준비했습니다. 산업재해 환자와 재활 정보, 국민에 대한 감사의 메시지까지. 모든 영상이 재활이 필요한 분들께 닿기를 바랍니다. 서툴지만 서로를 응원하고 격려하며 함께한 우리 쾌활즈 멤버들 고맙습니다.
    대구병원 김주학 물리치료사

  • 앞으로도 쾌활즈가 좋은 인연이 되어 다양한 활동을 하자고 다짐하는 워크숍이었습니다. 2024년에도 우리가 가진 전문성을 토대로 관심이 가고 재미있는 영상을 제작하고 싶습니다. 앞으로도 MBTI ‘E’의 매력을 세상에 널리 알려갑시다! 우리 모두 파이팅!
    인천병원 양재원 작업치료사

  • 병원에서 일하는 근무자들이 직접 우리 재활 치료의 우수성을 알리기 위해 노력한다는 사실을 많은 분들이 의미 있게 봐주셨으면 좋겠습니다. 워크숍 내내 촬영을 잘했는지는 사실 잘 모르겠지만 제가 맡은 역할인 앵커처럼, 의료 전문가로서 환자에게 정확한 정보를 알리기 위해 늘 힘쓰겠습니다.
    대구병원 황지미 간호사

  • 제 본업인 ‘물리치료사’ 역할을 맡았습니다. 매일 하는 일인데 누군가에게 대사로 설명하면서 치료하니 영 어색하더라고요. 하지만 오히려 더 적극적으로 공부하고 연습해서 환자들에게 잘 설명하는 치료사가 되겠다고 결심했습니다. 앞으로의 활동도 기대해 주세요!
    안산병원 김홍기 물리치료사

공단은 지금 이미지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