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주치의 그림1

족저근막염 자가진단
checklist

발꿈치 안쪽이나 발뒤꿈치에서 통증이 느껴진다. 가만히 있을 때에는 통증이 없다가 움직이기 시작하면 통증이 발생한다.
보행에 장애가 생기면서 무릎이나 고관절에도 문제가 느껴진다. 발꿈치에 통증과 열감이 있다.

족저근막은 발바닥 근육을 싸고 있는 두꺼운 섬유조직입니다. 발꿈치뼈 안쪽에서 시작되어 발가락 뼈까지 연결된 단단한 조직이지요. 이 조직은 우리가 걸을 때마다 발바닥 아치를 형성하고, 발이 튼튼하게 힘을 받을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그러나 너무 많이 걷거나, 얇은 신발을 신고 오래 신어 무리가 가는 등 미세손상 혹은 과사용으로 인해 조직에 염증이 생겨 발꿈치와 발바닥 통증을 유발합니다. 주로 장시간 서서 일하는 판매직 근로자나 교사 등에서 많이 발견됩니다. 또 여름철에는 밑창이 얇은 신발을 신고 오랜 시간 야외 활동을 하다 생겨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따라서 발을 많이 사용하는 근로자는 매일 족저근막 스트레칭을 하면 도움이 됩니다.

족저근막염 예방 및
완화 운동

희망 주치의 그림1 ① 오른발을 왼쪽 대퇴부에 올려놓는다.
② 족저근막 부위에 왼손을 올려서 늘어나는 텐션을 느낀다.
③ 오른손으로 발의 전족부를 잡고 발등 쪽으로 천천히 당긴다.
④ 이때 발가락 관절에 부담이 가지 않도록 전반적으로 지그시 30초간 실시한다.
희망 주치의 그림1 ① 발의 아치 부분을 골프공이나 둥근 막대기에 댄다.
② 발에 지그시 눌러주면서 둥글게 원을 굴려 마사지한다.
희망 주치의 그림1 ① 수건으로 발을 감고 한쪽 발은 펴준다.
② 천천히 수건을 몸 쪽으로 잡아당긴다. 이때 너무 세게 잡아당겨 종아리에 무리가 오지 않도록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