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로자가 행복해야 기업이 성장하기에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
근로복지넷 EAP 서비스는 근로자가 일상에서 경험하는 다양한 어려움이나 고민에 대해 전문가로부터 상담과 코칭을 받을 수 있습니다. EAP는 투자비용 대비 손비 절감(5~16배), 질병발생률 감소(71%), 생산성 향상(14%) 등 다양한 효과가 분석되고 있으나 중소기업 입장에서 EAP에 직접적인 투자를 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러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근로복지넷 홈페이지를 통해 EA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 중소기업과 소속 근로자로서 근로복지넷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상담 신청을 한 자(중소기업)
지원방법
온라인 | 오프라인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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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시판 EAP 상담 희망드림 톡(모바일 EAP 상담) 전화 EAP 상담 비디오 상담(화상 상담) |
1:1 대면 근로자 상담 기업 집단 상담 프로그램(특강 및 교육) 특화 프로그램(진단, 교육 등 상담 주제에 따라 협의된 장소에서 진행) |
어떤 내용을
상담할 수 있나요?
직장 영역 | 개인 영역 | 가정 영역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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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직무스트레스 | ⦁ 성격 진단 | ⦁ 부부(관계갈등, 성문제, 맞벌이, 주말부부) |
⦁ 조직 내 소통능력 (동료, 상·하간 갈등) |
⦁ 스트레스 관리 | |
⦁ 정서문제(우울, 불안, 장애, 분노, 강박 등) |
⦁ 자녀(학습코칭, 또래 관계, 발달, ADHD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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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업무역량(리더십) 강화 | ||
⦁ 불만고객 등 응대 | ⦁ 생활습관 관리 (금연, 절주, 비만 등) |
⦁ 기타(가족 내 정신질환, 부모 봉양 등) |
⦁ Work-Life Balance (장시간, 육아휴직 등)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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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대인관계 | ||
⦁ 직장 내 괴롭힘 | ⦁ 자살 |
개인 회원
300인 미만 중소기업 소속
근로자로 근로복지넷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한 근로자
구분 | 상담 유형 | 이용 횟수 (연간) |
제공 시간 | 비고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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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 게시판 상담 | 제한 없음 | 24시간 이내 답변 | - |
희망드림 톡 (채팅/톡 상담) |
1인당 7회 | 1회당 50분 | 일정은 상담사와 협의 |
|
전화 상담 | ||||
비디오 상담 (화상 상담)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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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 개인 상담 (1:1 대면 상담) |
1인당 7회 | 1회당 50분 | 일정 및 장소는 상담사와 협의 |
이용 횟수 안내: 온/오프라인 상담을 합하여 1인당 연 최대 7회 이용 가능 (단, 게시판 상담은 횟수 제한 없음)
기업회원
300인 미만 중소기업으로
근로복지넷에 '기업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 담당자
구분 | 상담 유형 | 이용 횟수 (연간) |
제공 시간 | 상담 인원 | 장소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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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프라인 | 집단 프로그램 (특강/교육) |
기업별 3회 |
1회당 60분 |
1회당 5명~20명 규모 |
사내 |
이용 횟수 안내 : 기업 신청 시, EAP 이용 연차 3년까지 무상 지원
Q. 상담 내용이 회사에 알려지면 어쩌죠?
A. 상담 내용은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에 의해 철저하게 비밀이 보장됩니다.
Q. 상담 비용은 누가 지급하나요?
A. 지원 범위 내 근로복지공단이 전액 지원합니다.
Q. 상담사는 어떤 자격요건을 갖추고 있나요?
A. 관련 있는 학회에서 발급한 자격증 소지자, 관련학과 석사 이상 학위를 소지하고, 경력 3년 이상의 조건을 갖춘 전문 상담사가 상담을 진행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