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름이 다가오면 시장이나 마트에서 제철을 맞은 가지를 쉽고 저렴하게 구할 수 있습니다. 가지는 칼로리가 적고, 섬유질이 풍부해 다이어트에 큰 도움이 됩니다. 가지의 보라색 껍질에는 ‘안토시아닌’이라는 강력한 항산화 성분이 풍부해 노화 방지와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을 줍니다. 또 가지에 들어 있는 식이섬유는 장 건강을 지켜주고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어 부종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다만 생으로 잘못 먹으면 탈이 날 수 있으므로 꼭 익혀서 먹어야 합니다. 또 가지는 수분이 많아 금방 시들 수 있습니다. 집에서 가지를 보관할 때는 키친타월로 감싼 뒤 비닐봉지에 넣어 냉장 보관하면 신선함이 오래 유지됩니다. 다만 너무 차가운 곳에 두면 껍질이 검게 변할 수 있으니 채소 칸의 앞쪽에 보관하세요. 구입 후 3~5일 안에 드시는 걸 추천합니다. 가지는 특유의 물컹거리는 식감이 있어, 아삭한 채소와 잘 어울립니다. 입맛을 잃기 쉬운 여름에 산뜻하고 건강한 가지 요리 꼭 한 번 만들어보세요.
매콤상큼한
가지 과카몰레
Recipe
- 1가지는 꼭지를 떼어 내고 껍질을 벗긴 뒤 비닐에 담아 전자레인지에 5분간 익힌다.
- 2토마토와 양파는 잘게 썬다.
- 3가지를 가늘게 찢은 다음 가위로 잘게 썬다.
- 4분량의 재료를 넣고 잘 섞은 뒤 냉장고에 10분 이상 두고 차갑게 먹는다.
- Tip.전자레인지에서 바로 나온 가지는 매우 뜨겁기 때문에
어느 정도 식은 다음에 양념을 넣어 섞으세요!
- 재료가지 2개, 토마토 1개, 양파 1/2개
- 양념레몬즙 1/2개 분량, 연두순 1큰술, 다진 고수 적당량, 후춧가루 약간
칼칼하면서도 시원한
가지 애호박 찌개
Recipe
- 1가지, 애호박, 양파는 한입 크기로 큼직하게 썬다.
- 2참기름을 제외한 양념장 재료를 섞는다.
- 3냄비에 참기름을 두르고 채소를 1분간 볶는다.
- 4양념장과 물, 코인 육수를 넣고 뚜껑을 덮어 5분간 끓여 완성한다.
- 재료가지 1개, 애호박 1/2개, 양파 1/4개, 물 1컵(200ml), 채소 코인육수 1개
- 양념참기름 2큰술, 국간장 2큰술, 연두순 1큰술, 고춧가루 1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독자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배송해드립니다!
포털 사이트에 ‘근로복지공단 희망나무’를 검색하거나 ‘webzine.comwel.or.kr’에 접속하셔서 위기 농가 에서 구출한 제철 농산물 박스를 신청해주세요. 매달 10명에게 친환경 농산물을 보내드립니다. 희망나무 매거진 인스타그램 @hopetree2022에서 매달 당첨자를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개별 배송 매달 4주차) 레시피에 대한 더욱 자세한 정보는 네이버에서 ‘아낌없이 먹는 가지’를 검색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