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아야소피아
주소 Sultan Ahmet, Ayasofya Meydanı No 1, Istanbul 34122 Türkiye
이용 요금 1인 25유로
홈페이지 https://ayasofyacamii.gov.tr
두 대륙을 품은 이스탄불
튀르키예에 대한 오해 중 하나는 튀르키예의 수도가 이스탄불이라는 것. 튀르키예의 수도는 이스탄불이 아닌 앙카라다. 그렇지만 이스탄불이 워낙 다방면으로 유명한 곳이라 이러한 오해가 생겼다. 그만큼 이스탄불이 여행지로서 매력적인 요소가 많다는 의미일 터.이스탄불의 역사는 기원전으로 거슬러 올라간다. 그리스어 비잔티온(Byzantion)으로 불렸으며 로마 제국의 수도가 되면서 콘스탄티노플(Constantinople)이었다가 오스만 제국의 점령기를 거쳐 현재에 이른다. 학창 시절 역사 시간에 등장했던 비잔티온과 콘스탄티노플이 모두 이스탄불을 지칭하는 이름이니 그 역사야말로 실로 길고도 길다. 더구나 이스탄불은 유럽과 아시아의 경계인 보스포루스 해협을 사이에 두고 위치한다. 하나의 도시가 두 개의 대륙을 품고 있는 것이다. 그래서 이스탄불은 여행자들의 편의를 위해 유럽과 아시아 지구로 나뉘어 불리며, 유럽 지구는 구시가지와 신시가지로 다시 한번 구분된다. 특히 구시가지에 유명한 관광지가 밀집해 있으니 주의 깊게 살펴봐야 한다.

술탄 아흐메트 모스크
주소 Sultanahmet Mah At Meydani Cad No 7, Istanbul 34122 Türkiye
이용 시간오전 9시~오후 7시
전해지는 이야기에 따르면 모스크 건설 당시에 술탄 아흐메트 1세는 황금 첨탑을 세우라 했는데 황금(Altin)과 여섯(Alti)을 혼동해 이렇게 만들었단다. 절대권력자의 요구사항을 너무나 황당하게 바꾼 셈인데 다행히도 술탄 아흐메트 1세가 결과를 마음에 들어해 건축가도 건축물도 살아남을 수 있었다.술판 아흐메트 모스크는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가 사랑하는 장소다. 그 이유는 바로 한낮의 뜨거운 햇볕을 피할 수 있고 흥정과 실랑이로 정신없는 이스탄불 한복판에서 평화와 고요를 선사하기 때문이다. 이곳에 들어서면 커다란 안뜰에서부터 한가로움이 느껴지고 모스크 내부에 들어서면 고요한 분위기가 들뜬 마음을 차분하게 가라앉힌다. 여행 중에 생기는 묘한 긴장이 일순간에 사라지고 평온이 그 자리를 채운다. 무엇보다 해가 질 무렵 보스포루스 해협의 크루즈에서 바라본 풍경도 장관이다. 가까이에서도 멀리에서도 이스탄불의 인상적인 기억을 남기는 명소가 아닐 수 없다.
More Information
세계에서 가장 크고 오래된 실내 시장으로 60여 개의 미로 같은 통로에 각종 보석과 공예품, 특산품 등을 파는 5,000여 개의 상점이 자리하고 있다. 또한 두 개의 주요 통로 끝에 마련된 네 개의 입구를 포함해 총 20여 개의 입구가 있을 만큼 거대한 규모를 자랑한다. 로마 시대부터 동서양 교역의 중심지 역할을 담당해 지금도 여전히 하루에도 수십만 명의 사람들이 방문하는 핫플레이스다.
6세기 지하의 위엄, ‘예레바탄 사라이(Yerebatan Saray)’‘지하 궁전’이란 의미로 이스탄불에 남아 있는 수백 개의 고대 저수조 중에서 가장 큰 크기를 자랑한다. 이스탄불이 콘스탄티노플로 불리던 6세기에 부족한 식수를 해결하기 위해 아야소피아 옆 지하에 건설한 것으로 길이 143m, 너비 65m에 저장량이 8,000t에 달한다. 가장 안쪽에는 메두사의 조각상이 거꾸로 세워져 있다.
이스탄불의 중심, ‘탁심 광장(Taksim Square)’이곳은 이스탄불의 교통, 상업, 관광의 중심지로 꼽힌다. 세계에서 두 번째로 오래된 지하철 노선인 튀넬의 정차역이 자리하고 있기도 하다. 이스탄불의 핵심 지역인 만큼 수많은 상점과 호텔, 사무실 등이 밀집해 있으며 광장 중앙에는 1928년에 세워진 튀르키예 공화국 기념비가 놓여 있다.
이슬람 모스크를 방문하기 전, 이것만 챙겨요!튀르키예 여행 중 이슬람 모스크를 방문하는 건 그리 어렵지 않다. 기본적인 예의만 지킨다면 그 문은 활짝 열려 있다. 튀르키예는 엄격한 원칙을 고수하는 이슬람 국가가 아니기 때문이다. 먼저 여성들은 머리카락을 가려야 한다. 모자를 쓰는 건 허락되지 않으니 스카프를 준비하는 것이 좋다. 물론 모스크 입구에서 치마와 함께 빌려주니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이슬람 국가를 방문할 때 긴 바지와 긴 팔로 몸을 가리는 건 예의라고 생각하고 여름이라 해도 남녀를 불문하고 긴 옷을 챙기길 권한다.
새로운 풍경과 흥미진진한 모험, 카파도키아

괴레메 야외 박물관 Goreme Open-Air Museum
주소 Merkez, Muze Cd., Goreme 50180 Türkiye
이용 시간 오전 8시~오후 8시

More Information
괴레메는 도시 전체가 기암괴석과 동굴로 이루어져 이곳을 개조해 만든 호텔이 인기를 모은다. 다른 어떤 도시에서도 만날 수 없는 특별한 경험을 선물한다. 굳이 바깥에 나가지 않고도 호텔 방에서 시선을 돌리기만 해도 괴레메의 특이한 지형을 찬찬히 살펴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새벽에 일어나 하늘을 화려하게 수놓은 열기구를 편안하게 감상할 수 있는 것도 특권이다.
뚜벅뚜벅 걸으며 트레킹열기구 투어만큼이나 트레킹도 빼놓을 수 없는 놀라운 경험을 선사한다. 협곡을 따라 다양한 트레킹 코스가 잘 조성되어 있다. 비둘기 계곡, 러브 밸리, 로즈 밸리 등 대부분 계곡을 따라 트레킹 코스가 마련되어 전 세계 도보꾼들을 불러 모은다. 걷다 보면 카메라를 꺼내지 않을 수 없는 장관을 너무나 자주 만나곤 한다. 360도 파노라마 뷰포인트가 많아도 너무 많으니 마음의 준비를 단단히 해야 할 정도다.

파묵칼레 석회층 Travertines of Pamukkale
주소 Pamukkale 20190 Türkiye
이용 시간 오전 8시~오후 7시
눈부시게 따뜻한 석회 동산, 파묵칼레

고대 온천 수영장 Pamukkale Antique Pool
주소 Pamukkale 20190 Türkiye
이용 시간 오전 8시~오후 7시
More Information
안탈리아는 지중해의 대표적인 휴양 도시로 꼽힐 만큼 아름다운 해변을 자랑한다. 또한 도시 전체가 유적지라 할 정도로 고대 그리스와 로마 유적도 산재해 있다. 130년 로마 황제 하드리아 누스의 방문을 기념해 건립한 하드리아누스의 문에서부터 콘얄트 해변까지 역사와 자연 두루 만족할 만하다.
앙카라튀르키예의 수도 앙카라는 화려한 마천루와 오스만 제국의 매력적인 성채 유적 지구가 어우러져 수도의 위용을 뽐낸다. 또한 도심의 서쪽에 위치한 언덕에는 현대 튀르키예 창시자의 영묘가 있는 거대한 역사적 유산 단지도 자리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앙카라에서 가장 트렌디한 지역인 키질라이는 젊고 활기찬분위기로 많은 이들의 발길을 이끈다.

히에라폴리스 원형 극장 Hierapolis ancient theater
주소 Hierapolis, Pamukkale 20190 Türkiye
이용 시간 오전 8시~오후 8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