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에이치티엔씨 이동광 대표

재활공학연구소 박세훈 소장

재활공학연구소와 (주)에이치티엔씨의 인연을 소개해주세요!

이동광 대표 2011년에 10월 설립된 (주)에이치티엔씨는 약 1,000만 원의 창업 자금으로 센서제작, 프로세서 제어기술, 소프트웨어 설계 기술과 젊은 혈기로 시작한 기업입니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많은 직원이 젊음을 바쳐가며 중견 및 대기업의 제품력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있지요. 그 결과 2023년에는 결산 매출 32억을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재활공학연구소와는 2022년부터 ‘하지 절단자를 위한 대퇴의지를 개발하고 상용화하는 연구’를 공동 진행하고 있습니다.
박세훈 소장 재활공학연구소는 국내 최초로 국제표준을 만족하는 대퇴의지를 상용화하고 산재환자에게 보급함으로써 직업 복귀를 앞당기고, 하지 절단 장애인의 독립적인 일상을 지원함으로써 삶의 질을 높이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과거 메커니즘 중심의 재활보조기기에서 첨단 기술이 접목된 보조기기가 주목받다 보니, 산업생태계가 전무한 상황이었는데요. 재활공학연구소가 우리나라 재활 시장의 미래를 이끌기 위해서는 메커니즘에 대한 이해와 전자공학적인 기술력을 갖춘 업체가 필요했습니다. 특히 장애인에 대한 대표의 관심이 중요하다고 판단했는데, 이런 까다로운 조건을 ㈜에이치티엔씨가 만족시켜 주었지요.

동반성장 우수사례인 ‘윈윈 아너스’에 선정된 소감이 남다르실 것 같아요.

박세훈 소장 이번 수상은 상용화를 위해 노력한 끝에 얻은 귀한 산실이라고 생각합니다. 재활공학연구소가 과거에는 그때그때 필요에 따라 중소기업과 협력관계를 맺어왔다면, 이번엔 장기적인 관점에서 지속적인 상호협력으로 시너지를 얻은 첫걸음마의 결과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희는 이번이 아니라 다음, 그 다음이 더 기대됩니다. 두 번째 공동연구사업으로 올해 첨단 대퇴의지에 대한 연구를 시작했는데요. 이런 추세라면 좋은 결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동광 대표 더 열심히 하라는 의미로 알고 업무에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주)에이치티엔씨는 재활공학연구소의 ‘린치핀’ 같은 존재가 되고 싶습니다. 저희 회사 정문에는 특이한 로고가 하나 있는데요. 종종 특정 종교단체의 상징으로 오해를 받기도 합니다만, 사실은 린치핀입니다. 린치핀은 모터 가동에 있어 중요한 부품은 아닙니다. 하지만 린치핀이 빠진다면 전체 시스템에 큰 영향을 줍니다. 없어서는 안 될 존재이지요. 재활공학연구소에 없으면 안 되는 존재가 되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연구 개발 분야는 특히 파트너십과 소통능력이 무척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재활공학연구소의 협력 노하우가 궁금합니다.

박세훈 소장 협력업체는 모두가 그렇듯 영리가 목적이지만, 장기적으로 협력 관계를 유지하기 위해서는 미래 목표를 공유하고 서로 공감하는 과정이 반드시 선행되어야 합니다. 그래야 어려움이 닥치더라도 힘을 합치며 극복할 수 있습니다. 2022년 저희가 처음 재활보조기 관련 시장에 도전하며 ㈜에이치티엔씨를 만났을 때, 대표님께서 장애인을 위해 뭔가 해보고 싶다는 열의를 보이셨어요. 그 이후로 장애인의 더 나은 삶을 위해 함께 노력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감대가 사업을 성공적으로 이끌어왔다고 자부합니다.

(주)에이치티엔씨는 이번 협력사업을 통해 어떤 보람을 느끼셨나요?

이동광 대표 제품을 조립하여 최종 제품을 포장하고 라벨 부착 후 납품까지 마쳤을 때 보람을 느낍니다. 사용자가 제품을 이용한 후 문제가 없다고 알려줄 때면 무척 벅차고 기쁘지요. 무엇보다 저는 큰 보람보다는 일 자체에서 행복을 얻는 타입이기도 합니다. 돈을 벌기 위해 일하는 사람이 있고, 노력해서 일을 잘하는 사람이 있다고 하는데요. 저는 특이하게도 ‘일잼러’라고 합니다. 그냥 일이 재미있어서 하는 사람이지요. 재활공학연구소와 함께 하는 모든 일 자체가 재미있고 즐겁습니다.

2024년을 마무리하며 앞으로의 계획을 들려주세요.

박세훈 소장 올해 4월까지 첨단의지 연구팀장으로 근무하며 첨단 재활보조기기를 현장에서 연구개발을 이어가다 5월 재활공학연구소장으로 임명받았습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재활공학연구소가 앞으로는 세계 최고의 연구소가 되도록 중책을 맡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 저희 재활공학연구소가 개발한 많은 결과물이 최대한 많이 상용화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 부탁드립니다. ㈜에이치티엔씨의 도움과 협력이 꼭 필요합니다. 함께 노력하며 내년에도 대박 나길 기원합니다!
이동광 대표 재활공학연구소에 대퇴의지 제품을 꾸준히 그리고 문제없이 생산하여 납품할 계획입니다. 또 국외 분쟁지역 복구에 참여하여 4축 공압식 대퇴의지가 납품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앞으로도 국내 산재장애인에게 세계 최고 기술의 전자식 대퇴의지를 저렴하게 보급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우리나라 최고의 재활공학연구소가
앞으로는 세계 최고의 연구소가
되도록 중책을 맡아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불확실한 미래 속에서도 많은
직원이 젊음을 바쳐가며
중견 및 대기업의 제품력을
뛰어넘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