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근로자가 기업의 생산성을 결정하기에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은 근로자가 직무 수행 중 받는 다양한 스트레스 요인을 각 분야 전문가의 도움을 통해 해소함으로써 근로자의 정신적 안정을 도모해 기업의 생산성을 향상시키는 선진국형·생산성 융합 서비스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근로복지기본법 제83조에 근거해 모든 기업이 도입, 실시하도록 권장하고 있습니다. EAP는 투자비용 대비 손비 절감(5~16배), 질병발생률 감소(71%), 생산성 향상(14%) 등 다양한 효과가 분석되고 있으나 중소기업 입장에서 EAP에 직접적인 투자를 하기 어려운 측면이 많습니다. 근로복지공단은 이러한 중소기업 근로자의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을 해결하기 위해서 근로복지넷 홈페이지를 통해 EAP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지원대상

- 상시근로자수 300인 미만 중소기업과 소속 근로자로서 근로복지넷에 회원으로 가입한 후 상담 신청을 한 자(중소기업)

지원방법

온라인

- 게시판 EAP 상담

- 희망드림 톡(모바일 EAP 상담)

- 전화 EAP 상담

- 비디오 상담(화상 상담)

오프라인

- 1:1 대면 근로자 상담

- 기업 집단 상담 프로그램(특강 및 교육)

- 특화 프로그램(진단, 교육 등 상담 주제에 따라 협의된 장소에서 진행)

어떤 내용을
상담할 수
있나요?

직장 영역

- 직무스트레스

- 조직 내 소통능력 (동료, 상·하간 갈등)

- 업무역량(리더십) 강화

- 불만고객 등 응대

- Work-Life Balance (장시간, 육아휴직 등)

- 직장 내 괴롭힘

개인 영역

- 성격 진단

- 스트레스 관리

- 정서문제(우울, 불안,장애, 분노, 강박 등)

- 생활습관 관리 (금연, 절주, 비만 등)

- 대인관계

- 자살

가정 영역

- 부부(관계갈등, 성문제,맞벌이, 주말부부)

- 자녀(학습코칭, 또래 관계, 발달, ADHD 등)

- 기타(가족 내 정신질환,부모 봉양 등)

개인 회원

300인 미만 중소기업 소속 근로자로 근로복지넷에 '개인 회원'으로 가입한 근로자

구분 상담 유형 이용 횟수(연간) 제공 시간 비고
온라인 게시판 상담 제한 없음 24시간 이내 답변
희망드림 톡(채팅/톡 상담) 1인당 7회 1회당 50분 일정은
상담사와 협의
전화 상담
비디오 상담(화상 상담)
오프라인 개인 상담(1:1 대면 상담) 1인당 7회 1회당 50분 일정 및 장소는
상담사와 협의

※ 이용 횟수 안내: 온/오프라인 상담을 합하여 1인당 연 최대 7회 이용 가능 (단, 게시판 상담은 횟수 제한 없음)

기업 회원

300인 미만 중소기업으로 근로복지넷에 '기업 회원'으로 가입한 기업 담당자

구분 상담 유형 이용 횟수(연간) 제공 시간 상담 인원 장소
오프라인 집단 프로그램
(특강/교육)
기업별 3회 1회당 60분 1회당
5명~20명 규모
사내

※ 이용 횟수 안내 : 기업 신청 시, EAP 이용 연차 3년까지 무상 지원

지친 감정노동근로자 여러분,
‘마음돌봄 캠프’에서 만나요!

근로복지넷 근로자지원프로그램(EAP)의 온·오프라인 상담을 이용했던 감정노동근로자 중 심리·정서적 휴식이 필요한 근로자를 위해 마음돌봄 캠프를 진행합니다. 평소 대민업무에 시달리는 감정노동자의 직무 특성상 심리적, 신체적 안정에 초점을 둔 프로그램을 제공하여 근로자의 스트레스 및 신체 증상 관리법을 습득할 수 있도록 도와드립니다. 감정노동근로자의 정서적 어려움 해소에서 회복탄력성 증진까지, 업무 적응력 향상을 위해 함께 노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