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어린이날 100주년 맞아 어린이날 기념 특별 주간 운영
제31회 간호사의 날 행사 개최
공단하나금융지주, 청라에 공동직장어린이집 건립
대구병원 10주년 기념식 개최
복지뉴스
건설근로자공제회, 안전보건공단과 손잡고 건설근로자 고용개선 위해 앞장
건설근로자공제회이하는 건설근로자의 고용개선 등을 위하여 5월 18일 한국산업안전보건공단과 함께 건설사업주 대상 합동 교육을 실시했다. 이번 교육은 수도권 소재 공사금액 50억 원 이상 퇴직공제 가입 사업장 실무담당자 중 희망자를 받아 진행되었으며, 공제회의 주요 제도(퇴직공제제도 등) 및 시스템 사용법 안내, 안전교육 등이 이루어졌다. 특히 2022년 7월 1일 전자카드제가 확대 시행되고, 올 1월 중대재해처벌법이 시행된 만큼 공제회와 공단은 앞으로도 전국적으로 합동 교육을 추진할 계획이다. 지역별 일정은 공제회의 각 관할지사에서 확인할 수 있다.
노동위원회, 고용상 성차별에 대한 적극적 시정제도 신설
고용노동부와 중앙노동위원회는 5월 19일부터 고용상 성차별, 직장 내 성희롱 피해근로자에 대한 적절한 조치 의무 위반 및 불리한 처우에 대한 노동위원회 시정제도가 시행된다고 밝혔다. 노동위원회를 통한 시정제도는, 기존 고용상 성차별 등에 대하여 사업주에게 벌칙만을 부과하던 것에서 나아가 차별받은 근로자가 차별적 처우 등의 중지, 근로조건의 개선, 적절한 배상명령 등의 시정조치를 받을 수 있게 함으로써 차별을 적극적으로 시정하여 근로자가 실질적으로 구제받도록 하기 위해 도입된 것이다. 개정 남녀고용평등법에 따라 고용상 성차별을 당한 경우, 사업주가 직장 내 성희롱 피해근로자 등에 대해 적절한 조치를 하지 아니한 경우, 사업주가 직장 내 성희롱 피해근로자 등에게 불리한 처우를 한 경우에는 13개 지방노동위원회에 시정신청을 할 수 있다.
울산시 신생아에 첫만남 바우처 지원
아동 양육 가구의 경제적 부담을 줄이고 양육에 대한 사회적 책임을 강화하기 위해 2022년 1월 1일 이후 출생 신고된 출생아에게 1회 200만 원 일시금을 바우처(카드 포인트)로 지급한다. 첫만남이용권 바우처 신청은 방문 신청과 온라인 신청이 가능하며, 방문 신청은 거주지 주민센터(행정복지센터)에서 접수받는다. 또한 복지로와 정부24를 이용한 온라인 신청도 수시로 가능하다. 더불어 1월 7일 이후부터는 출생아 출생신고와 동시에 한꺼번에 신청도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