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EWS

숫자이미지

민해수 보험적용국장, 자랑스러운 공단인상 수상

2022. 1. 4

공단은 제15회 자랑스러운 공단인상 수상자로 민해수 보험적용 국장을 선정하고 수여식을 가졌다. 수상자로 선정된 민해수 국장은 1995년부터 27년간 공단에 재직하면서 공단 예산업무와 고객관계 관리, 고용·산재보험 적용 등 다양한 분야에서 공단발전에 공헌했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지난해부터 시작된 정부의‘전 국민 고용보험 로드맵’의 차질 없는 수행을 위해 대내외 이해관계자를 상대로 탁월한 소통능력을 발휘한 점을 인정받았다. ­
숫자이미지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
최우수 평가

2022. 1. 20

공단이 지난 1월 20일 행정안전부에서 주관하고 한국정보진흥원에서 실시한 2021년도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평가에서 최우수 수준인 1등급에 상당하는 평가를 받아 전년 3등급 대비 획기적으로 성장했다. 특히 노동보험·고용산재토털서비스·근로복지서비스·퇴직연금·일자리안정자금지원·통합의료 등 고유업무분야 6개 DB, 근로복지홈페이지, 퇴직연금홈페이지, 근로복지넷 등 지원업무 3개 DB 등 전반적인 정보시스템에 대하여 공공데이터 품질관리 수준을 높이 평가받았다.
숫자이미지

안심보육 환경조성을 위한
특별교육 실시

2022. 1. 20

지난 1월 20일 전국 직장어린이집 및 공단어린이집 보육교직원과 사업장 담당자를 대상으로 ‘슬기로운 안심보육 환경조성을 위한 특별교육’을 화상으로 개최했다. 근로복지공단 강순희 이사장은 “공단은 일하는 부모와 직장어린이집 보육교직원의 일하는 삶을 슬기롭게 보호하고 지원하는 노동복지허브로서의 역할을 최선을 다해 수행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숫자이미지

전국 7개 소속병원에 감염병 전담병상 확충

2022. 1. 24

공단이 코로나19 위기극복을 위해 치료병상을 추가 확충 운영하기로 했다. 코로나19가 확산되기 시작한 2020년부터 대구·창원병원을 시작으로 전담병원을 운영하였고 2021년부터는 중등증 전담치료병상을 인천·안산병원에 추가(48병상) 설치하였으며, 이번 순천·대전·동해병원 및 경기요양병원에 208병상을 추가 설치함에 따라 전국 7개 병원에서 총 396병상을 운영한다.
숫자이미지

2021년 부패방지 시책평가
1등급 달성

2022. 1. 28

공단 국민권익위원회가 주관하는 ‘2020년 공공기관 부패방지 시책평가’에서 1등급을 달성했다. 이로서 동일 평가 그룹 내에서 유일하게 8년 연속 최우수 등급을 획득하는 성과를 이뤘다. 공단은 이번 평가에서 특히 산재보상업무에서 부패취약분야 분석에 따른 개선 노력 및 사규 부패유발요인의 적극적인 발굴로 불공정 업무 관행 개선 노력을 높이 평가받았다.

복지뉴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 실시

장애인의 안정적인 지역사회 자립지원을 위해 1:1 면담, 조사 등을 통해 사전에 자립수요를 파악하고 지역사회 내 주거, 일자리, 의료, 사회참여 활동 등을 연계하는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이 시작된다. 보건복지부는 장애인의 지역사회 자립을 지원하기 위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시범사업’을 수행할 지방자치단체 공모를 1월 24일부터 시작했다. 이번 시범사업은 장애인의 주거결정권을 보장하기 위해 작년 8월 장애인정책조정위원회를 통해 발표한 ‘탈시설 장애인 지역사회 자립지원 로드맵’의 정책과제를 실행하기 위한 것으로, 2022년부터 2024년까지 3년 동안 시범사업을 통해 지원모형을 마련하고, 2025년부터 본격적인 지원사업을 실시할 계획이다.

국민과 함께 찾아낸 행정·민원서비스 개선과제 본격 추진

행정안전부가 지난해 국민의 일상생활 속 불편사항을 해소하기 위해 대국민 온라인 공모와 행정기관을 대상으로 총 1,178건(국민 377, 행정기관 801)의 제안을 접수받아, 이 중 79건을 개선과제로 최종 확정하였다고 밝혔다. 주요 세부 과제별로 살펴보면 복지부는 의료급여수급자인 임신부도 국민행복카드 발급이 가능하도록 법 개정을 추진한다. 의료비 자동 공제방식 운영으로 기초생활보장성은 강화한다. 국토부는 도로점용·과적 과태료 고지·납부를 현행 등기우편에서 카카오톡 알림이나 문자로 대체한다. 건축물 말소대장도 행정기관 방문 없이 온라인으로 발급·열람이 가능하도록 개선할 방침이다. 또 고용부는 거짓 구인광고 신고포상금 지급 이력 조회시스템을 구축하고, 농식품부는 농업직불금을 온라인으로 신청할 수 있는 서비스를 마련하게 된다.

청년과 기업이 함께 도약하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 시작

고용노동부가 취업애로 청년을 정규직으로 뽑은 뒤 6개월 이상 고용을 유지한 중소기업에 1인당 최장 1년간 월 80만 원씩 지원하는 ‘청년일자리도약장려금’ 사업을 1월 20일부터 시작했다. 지원 대상은 6개월 연속 실업 상태인 청년, 고등학교 졸업 이하의 학력을 가진 청년, 국민취업지원제도에 참여해 취업활동계획(IAP)을 세운 청년 등이다. 총 14만 명에게 지원할 방침이다. 고용보험 피보험자가 5인 이상인 기업에 지원하는 게 원칙이고, 기업당 30명까지 지원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