쿠알라룸푸르에서 경험하는 선택의 즐거움
먼저 말레이시아 여행의 시작인 쿠알라룸푸르부터 살펴보자. 말레이시아 수도이자 가장 큰 도시인 쿠알라룸푸르는 동남아시아에서 가장 빠르게 성장하는 현대적인 도시다.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는 발전하는 쿠알라룸푸르의 상징이라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1998년 준공된 이 건물은 2003년 타이베이 101에게 자리를 내주기 전까지 세계에서 제일 높은 걸로 인정을 받았다. 그렇지만 지금도 세계에서 제일 높은 쌍둥이 건물이라는 칭호는 유지하고있다.
452m, 지상 88층의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는 우리나라와 일본 회사가 공동으로 지었는데, 당시 건축계의 한일전으로 치열하게 경쟁했던 일화는 유명하다. 건축 기간을 맞추는 게 무엇보다 중요했던 터라 일본 회사보다 한 달 정도 늦게 건설을 시작한 우리나라 회사는 고군분투했고 결국 먼저 완공하면서 승리를 가져왔다. 또한 두 건물을 연결하는 41층과 42층 사이의 스카이 브릿지도 우리나라 회사가 만들어서 승기를 굳혔다고. 이 건물은 쿠알라룸푸르 곳곳에서 조망할 수 있어 친근하고, 밤이 되면 크리스털처럼 빛나니 인증샷은 필수다.메르데카 광장은 말레이시아의 독립이 공식적으로 선언된 유서 깊은 곳이다.
페트로나스 트윈 타워 Petronas Twin Towers
주소 Concourse Level, Lower Ground Kuala Lumpur City Centre, Kuala Lumpur
이용 시간 화~일요일 오전 9시~오후 9시(월요일 휴무, 입장 마감 오후 8시 30분)
이용 요금 일반 98링킷, 어린이와 노인 50링킷(2세 미만 무료)
홈페이지 www.petronastwintowers.com.my
영국의 지배에서 해방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이 광장은 말레이시아어로 독립이란 뜻의 ‘메르데카(merdeka)’라는 명칭이 붙여졌다. 또한 영국의 식민 지배 당시 지어진 유럽식 건축물 이 그대로 보존되어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가장 눈에 띄는 건물은 1897 술탄 압둘 사마드다. 인도 북부의 건축 양식에서 영감을 받아 설계된 것으로 빨간색과 흰색의 벽돌로 쌓인 벽면과 정교한 아치형 입구, 돔 형태의 탑과 41m 높이의 시계탑이 인상적이다. 맞은편에는 영국 고위 공직자의 사교 모임 장소로 이용되었던 로얄 셀랑고르 클럽도 자리하고 있다.쿠알라룸푸르는 역동적인 말레이시아의 모습을 생생하게 확인할 수 있는 곳이다. 쾌적 한 시설의 쇼핑몰을 구경하고 세련된 레스토랑에서 아시아와 유럽 요리를 맛보다 보면 말레이시아가 하루가 다르게 변화하고 있음을 피부로 느낄 수 있다. 그런데 조금 안쪽으로 들어서면 차이나타운과 리틀 인디아 등 여러 나라의 분위기를 만끽할 수 있고 야시장에서 길거리 음식을 즐기며 말레이시아인들의 꾸밈없는 생활도 접할 수도 있다. 다채로움이 조화를 이룬 말레이시아의 매력을 쿠알라룸푸르는 가득 품고 있는 것이다.
메르데카 광장 Merdeka Square
주소 Jalan Raja, Kuala Lumpur
이용 시간 24시간
More Information
쿠알라룸푸르 근처 여행도 빼놓지 마세요!
1. 바투 동굴(Batu Caves)
자연적으로 형성된 석회동굴로 힌두교 성지로도 꼽힌다. 1800년대 미국의 학자에 의해 발견되었으며 이후 힌두교 사원으로 만들어졌다. 동굴 입구까지는 272개의 계단이 놓여 있는데 힌두교에서 인간이 짓는 죄의 수를 나타낸다. 계단은 총 네 줄로 가장자리 두 줄은 과거의 죄이고 가운데 두 줄은 현재의 죄이다. 이 힌두교 사원은 속세의 죄를 참회하려는 이들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는데 거대하면서도 신비로운 모습이 감탄을 자아낸다.
2012년에 문을 연 이곳은 말레이시아 최초의 국제 테마파크이자 아시아 최고의 레고랜드 테마파크다. 어린이를 동반한 가족 방문자들이 많이 찾는 곳으로 다양한 놀이기구가 가득한 공간과 물놀이 공간, 호텔로 나뉜다. 특히 호텔의 경우, 킹덤과 해적선 등을 테마로 한 객실은 물론이거니와 레고 블록이 가득 쌓인 로비에선 매일 이벤트가 열려 어린이들의 열광적인 지지를 받는다.
말레이시아 여행, 이 점을 기억하세요!
1. 날씨더운 날씨에 갑자기 비가 오는 스콜도 있어서 우산이나 우비는 반드시 챙길 것. 또한 에어컨을 세게 틀어놓은 실내에서 머물 경우엔, 얇은 긴팔 옷이 요긴하게 쓰인다.
2. 교통말레이시아의 우버라 불리는 그랩(Grab) 애플리 케이션을 스마트폰에 다운로드 하는 건 필수다. 이동 시에 매우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3. 환전카드를 사용하는 곳이 많아서 환전을 많이 해갈 필요는 없다. 여행을 떠나기 전에 미리 해두면 좋지만, 혹시 못했더라도 쿠알라룸푸르 시내 환전소에서 하면 되니 걱정하지 말 것.
랑카위, 현지 감성 가득한 낭만적인 낮과 밤
독수리 광장 Eagle Square
레전드 파크 Legend Park
체낭 비치 Cenang Beach
More Information
말레이시아 국내선을 이용하는 게 가장 편리하다. 쿠알라룸푸르에서 약 1시간이 소요되며 거의 1시간 간격으로 비행편이 마련되어 있다. 페낭에서는 약 35분이 소요되며 하루에 1~2회 운행한다. 저가 항공의 경우에는 5만 원 내외로도 이용할 수 있으니 참고할 것.
마하 타워 Maha Tower
오랜 시간이 빚어낸 페낭만의 고유한 정취
페낭 힐 Penang Hill
켁록시 사원 Kek Lok Si Temple
주소 Kek Lok Si Temple, Jln Balik Pulau, 11500 Air Itam, Penang
이용 시간 오전 8시~오후 5시